인프런 -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- 김영한
1. 인터넷 네트워크
1. IP(Internet Protocol)
- 지정한 IP 주소에 데이터 전달
- 패킷(통신 단위) 단위로 데이터 전달
1-1. 패킷
- 출발지와 목적지 IP 등등이 담겨 있음
- 클라이언트(송신) / 서버(수신) 패킷 전달
1-2. IP의 한계
- 비연결성: 패킷을 받을 대상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
- 비신뢰성: 패킷 소실, 전달 순서 이슈
-프로그램 구분: 같은 IP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인 이슈
3. TCP, UDP
3-0.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
3-1. 프로토콜 계층

- TCP에는 PORT, 순서 등이 포함됨
3-2. TCP (현재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사용)
- 연결지향: TCP 3 way handshake
- 데이터 전달 보증: 누락 여부 알 수 있음
- 순서 보장
- 신뢰 할 수 있는 프로토콜
3-2-1. TCP 3 way handshake
: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가상 연결
- 연결 과정 -
1)SYN(접속 요청)
2)SYN+ACK(수락)
3)ACK
- 전송 -
4)데이터 전송
*3+4 함께 가능
3-1. UDP(User Datagram Protocol) (최근 각광)
- IP + PORT + 체크섬
-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 >> 흰 도화지에 비유
4. PORT
- IP가 아파트라면 PORT는 동호수
- 같은 IP 내에서 프로세스 구분
5. DNS(Domain Name System)
- IP는 변경될 수 있음 >> DNS는 일종의 전화번호 부
-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
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| 김영한 - 인프런 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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